작성일
2016.04.21
수정일
2016.04.21
작성자
이예빈
조회수
439

[하이브리드] 2016 대구텍 정밀가공기술대상 수상

 

< 2016 대구텍 정밀가공기술대상 수상 >

 

 

 

 

 

왼쪽부터 고태조(사)한국기계가공학회장과 강명창교수 

 

 

 

 

 

대학원 융합학부 강명창 교수가 (사)한국기계가공학회와 (주)대구텍이 공동주최한 ‘2016년 대구텍 정밀가공기술대상’을 수상했다.

강 교수는 ‘CFRP(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,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) 소재의 다이아몬드코팅 엔드밀가공 시 헬릭스각 형상의 효과’에 관한 논문 등 정밀가공기술분야의 공학 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.

이종소재(알루미늄/금속)와 CFRP간에는 접합공정에 있어서 2차 절삭가공이 필수적인데, 소재특성상 층간박리(Delamination)나 섬유가 빠져나오는 플러핑(Fluffing) 현상이 정밀가공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해왔다.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강 교수는 공구를 날수 및 헬릭스각을 복합적으로 설계해 탄소섬유 칩의 배출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획기적으로 정밀한 가공표면을 얻는 데 성공했다.

2013년 기준 20억 달러의 시장규모를 가진 CFRP소재는 항공기 및 BMW i3 등 고급 승용차의 핵심소재로 사용 중이며, 고급 레저스포츠 용품이나 선박 등의 부품에 활발하게 응용되고 있다.

시상식은 4월 15일 조선대 입석홀 3층에서 개최됐으며, 강 교수는 이 날 받은 상금 전액을 한국기계가공학회 발전을 위해 기부했다.
 
* 사진 왼쪽부터 고태조 (사)한국기계가공학회장과 강명창 교수

(2016.4.19.)

 

첨부파일
첨부파일이(가) 없습니다.